치매 전문상담(Q&A)
병원입원 치매환자 가족상담 및 정보교환을 위한 온라인 공간입니다.
‘치매’ 또는 ‘치매환자 돌봄’에 대한 궁금하신 내용을 등록해주시면 치매전문의가 직접 답변을 해드립니다.

치매를 알수 있는 증상들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차형권 1 535
제가 아시는분이 작년 10월경부터 갑자기 성격이 몹시 남폭해지셨습니다.
정말 얌전하신분이셨는데 화도 너무 자주 내고 물건도 자주 잊어버리시는것 같아요.
검사를 해보자고 하니 너무 화를 내시는데 어떻게 해야될지 몰라서 글 남깁니다.
1 Comments
운영자 2021.02.24 17:19  
안녕하세요. 임상심리사 서지현입니다.^^ 답변드립니다.

1. 보통 나이가 드시면 성격이 ‘유순’해지는 것이 보통인데, 그 반대로 성격이 난폭한 쪽으로 변하셨나 봅니다. 이럴 경우 전두엽의 ‘억제’ 기능 감퇴가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는 경우는 기억력의 문제가 발생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 기억력 감퇴가 나이 때문에 그런 것인지, 뇌의 병이 있어서 즉, 치매라는 병균 때문에 그런 것인지는 검사를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3. 저희가 공식적으로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니지만, 어떤 보호자분들은 환자분을 설득하기 힘들기 때문에 “아는 사람(친인척) 집에 가자.”고 하면서 또는 “놀러가자.”고 하면서 우리 병원에 내원하시기도 합니다.

4. 추가적으로 치매인지 알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최근 기억력 감퇴’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치매의 경우 최근에 있었던 일부터 감퇴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망증이 이전에 비해서 심해졌다면 기억력 감퇴가 진행중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경심리평가를 받아볼 것을 권유드립니다.
담당자 : 치매안심병원 치매종합관리센터 TEL. 054) 851-6000
치매안심병원